세상을 건강하게 할 특급비책 나는 몸신이다’ 158회에서는 우리나라 하루 평균 70여 명의 사망 원인인 심정지에 대해 방영했습니다.

 

심장마비라고도 하는 심정지는 아무런 예고도 없이 찾아오기 때문에 더욱 위험하게 느껴지는데요.

특히, 최근 5년간 국립공원에서 사망109명 가운데 심정지 돌연사60명이기도 한 만큼 요즘과 같은 겨울철 산행인 경우 더욱 조심해야 될 것 같네요.

 

 

심장마비를 일으키는 질환은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급성 심근경색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을 정도로 심장마비를 유발하는 가장 중요한 원인입니다.

심장의 역할은 충분한 산소와 영양분이 공급될 수 있도록 온 몸으로 혈액을 보낼 수 있는 펌프의 역할을 합니다.

심장이 원활한 펌프의 역할을 하려면 심장 근육으로도 충분한 산소와 영양분이 공급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고지혈증 등으로 심장근육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관상동맥)이 완전히 막혀 혈액 공급이 되지 않는 상태를 급성 심근경색이라고 합니다.

 

 

아래는 고지혈증에 대해 소개한 글입니다.

http://6000kstar.tistory.com/119

 

한편, 수축기 혈압(최대 혈압)에서 이완기 혈압(최소 혈압)을 뺀 맥압이 클수록 심근경색 뿐 아니라 다른 심부전과 뇌경색에도 영향을 미치니 혈압이 높으신 분들도 심정지를 조심해야겠네요.

게다가 사람들에게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심장 근육이 비대해지는 증병인 비후성 심근증 역시 심정지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이처럼 심정지가 될 수 있는 원인은 다양한만큼 언제든지 우리 주변에서 경험할 수 있을텐데요.

만일 이 일이 소중한 가족에게 일어난다면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할까요?

 

바로 심폐소생술과 심장충격기를 이용하여 멈춘 심장을 움직이게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아래는 조금 유치할 순 있지만 심폐소생술의 소중함을 느끼게 해주는 영상입니다.

https://youtu.be/26rnuKS-xtQ

 

심정지의 골든타임은 단 4분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 시간 내에 심장이 다시 뛰지 않는다면 사망에 이르고나 심각한 뇌손상을 입을 수 있다고 하네요.

뇌는 혈액 공급이 4-5분 정도만 중단되어도 심각한 뇌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런 이유로 최대한 빨리 심폐소생술을 하는 것이 좋으며 심정지를 가장 먼저 목격한 사람이 즉시 심폐소생을 시행하게 되면 시행하지 않는 경우에 비해 생존률이 세 배 이상 높아진다고 합니다.

심폐소생술은 반드시 필요하고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어야 할 것 같네요.

 

 

 

그렇다면 심폐소생술은 어떻게 하는 걸까요?

심폐소생술은 아래 영상과 같이 실시해야 합니다.

https://youtu.be/WneG3XhBayc

 

 

심폐소생술 과정을 요약해보면,

먼저 환자의 반응을 확인하기 위해서 현장의 안전을 확인한 뒤에 환자에게 다가가 어깨를 가볍게 두드리며, 큰 목소리로 여보세요, 괜찮으세요?”라고 물어봅니다. 의식이 있다면 환자는 대답을 하거나 움직이거나 또는 신음 소리를 내는 것과 같은 반응을 나타내고 반응이 없다면 심정지의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해야 합니다.

환자의 반응이 없다면 즉시 큰 소리로 주변 사람에게 119 신고를 요청합니다. 주변에 아무도 없는 경우에는 직접 119에 신고해야겠죠?

 

 

만약 주위에 심장충격기(자동제세동기)가 비치되어 있다면 즉시 가져와 사용해야 합니다.

쓰러진 환자의 얼굴과 가슴을 10초 이내로 관찰하여 호흡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환자의 호흡이 없거나 비정상적이라면 심정지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여 심폐소생술을 시행합니다.

 

어떠한 증상도 없이 갑자기 나타나고 잘못하면 생명을 잃을 수도 있는 위험한 심정지(심장마비)를 예방하고 건강한 심장을 만들려면 먼저 짜고 기름진 음식은 멀리하고 다양한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담배는 반드시 끊고 술은 하루에 2~3잔 이내로 마시고 매일 3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심장질환을 부르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을 예방하고 조기에 치료하여 주기적으로 건강 검진을 받고 전조 증상이 의심되면 재빨리 병원을 찾야게 겠습니다.

무엇보다도 스트레스를 줄이고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