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EBS 명의 프로그램 중 비흡연 폐암, 나는 안전한가?’편을 요약정리한 글입니다.

 

최근 비흡연 폐암 환자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난 6년간 남성 폐암 환자가 36% 증가한데 반해 여성 폐암은 66%나 늘어났고, 10명 중 9명은 비흡연자입니다.

 

 

그렇다면 폐암의 발병 원인은 무엇일까요?

최근 심각한 문제로 제기되고 있는 대기오염과 초미세먼지 속 발암물질들이 흡연 이외에 위험한 폐암 유발인자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미세먼지는 아주 작은 입자이기 때문에 폐에 깊숙이 들어옵니다.

발암물질에 노출되면 폐암에 영향을 미치는데 짧게는 몇 년, 길게는 몇 십 년이 걸리기 때문에 폐암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아직 잘 모르는 상태입니다.

끊임없이 숨을 들이마시고 내뱉으면서 살아야하는 우리에게는 이제 더 이상 폐암의 안전지대는 없습니다.

흡연을 하지 않아도 폐암에 걸리는 시대에 우리는 어떻게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폐의 말초 부위에 잘 생기는 선암은 주로 담배를 피우지 않는 비흡연 폐암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암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선암은 물로 담배와 관련이 있을 수 있지만 유전적 원인이라든지 다른 여러 가지 우리가 모르는 여러 가지 발암물질에 의해서 생기는 암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폐의 가장자리에 많이 생깁니다.

우리나라도 지금은 편평상피 세포암보다 선암이 크게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폐암은 크게 편평상피 세포암, 선암, 소세포암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편평상피 세포암은 흡연 남성에게 주로 발생하는데 담배 연기가 직접 닿는 기관지 인근에서 잘 생깁니다.

하지만 선암은 폐 주변부에서 발생하고 주로 비흡연 환자에게서 발병합니다.

소세포암은 증식이 빨라 악성도가 가장 높은 암으로 꼽히는데 최근 폐암 중 선암의 발병률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선암은 발암물질이 호흡기를 통해 폐 깊숙한 곳까지 들어가 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특히 여성들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그 원인 중 하나로 꼽히는 것이 바로 튀기거나 구울 때 발생하는 연기와 미세먼지입니다.

 

 

그렇다면 이것이 정말 여성 폐암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작용하는 것일까요?
중국의 한 사례를 보면 연관성을 알 수 있습니다.

중국 요리는 매우 높은 고온에서 기름을 가열하여 튀겨서 요리하는 것이 기본이므로 화력이 강한 유연탄이 아주 유용합니다.

조리를 할 때마다 집안이 유연탄 연기로 가득 차는데 그 지역에서 조리하는 여성들의 폐암 발병률이 다른 지역에 비해서 40배 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런 점으로 보아 조리할 때 발생하는 연기, 유해 물질이 폐암을 유발하는 것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일상생활에서 조리할 때 발생하는 유해 물질 때문에 폐암이 증가할 것이냐에 대해서는 아직 확실한 증거는 없다고 합니다.

 

간유리 음영CT촬영을 통해서만 발견이 가능한데 폐렴도 비슷한 형태를 띄기 때문에 구분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3개월 간 추적관찰을 통해 크기가 커지거나 모양이 변하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간유리 음영은 만약 암이더라도 성장 속도가 매우 느려 초기 폐암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렇다면 간유리 음영은 어떤 경우에 적극적으로 수술을 시행해야 할까요?
간유리 음영 중 일부분이 혹으로 변해갑니다.

따라서, 시간이 지나면 조금 진한 부위가 발견되고 나중에 간유리 음영은 없어지고 진한 부분만 남는데 이것이 나중에 발견되는 폐암의 혹입니다.

그래서 3개월 또는 6개월 후에 검사를 다시 해봤을 때 없어졌다면 가벼운 염증으로 넘어갈 수 있지만 그대로이거나 조금 커진다면 폐암일 가능성이 아주 높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폐기종은 염증에 의해 폐가 파괴되어 비정상적으로 풍선처럼 늘어난 상태로 폐포가 손상되어 기능을 상실하게 됩니다.

위 현상을 쉽게 이해하려면 폐를 조그만 풍선 여러 개가 달린 것으로 생각하면 이해하기 좋습니다.

폐에 부종이 생기면서 풍선을 부는 입구에 염증이 생겼다가 없어지기를 반복하면 그 입구가 좁아지게 되어 공기가 빠져나가지 못하기 때문에 폐가 비정상적으로 늘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폐기종 환자는 하고 호흡을 내쉬는 힘이 없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대개는 하아, 하아이런 식으로 기침을 합니다.

기침하라고 해도 가래를 제대로 못 뱉기 때문에 폐렴에 걸리고 상당수 사망하거나 합병증으로 굉장히 고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Recent posts